사람아 무엇으로 서려느냐?
신명기 28장 1-2절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1 If you fully obey the LORD your God and carefully follow all his commands I give you today, the LORD your God will set you high above all the nations on earth. 2 All these blessings will come upon you and accompany you if you obey the LORD your God:
시편 119편 135절
135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 비추시고 주의 율례로 나를 가르치소서.
135 Make your face shine upon your servant and teach me your decrees.
평강의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시고 인간이 가꾸어 풍성한 열매는 맺는 사과농장에 오신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환한 햇살과 맑은 공기 그리고 비옥한 토지에서 자라는 사과나무는 가을에 결실을 하기 위해서 봄에 꽃을 피우고 비와 바람과 햇살을 머금으며 사과알맹이를 주렁주렁 매달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사과농장에서 시간을 보내며 우리가 심지 않고 보살피지 않은 열매를 얻으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총을 생각나게 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하나님의 은총을 이곳에서 생각해 봅니다. 우리는 아무 공로 없이 하나님의 은총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았든지 새 생명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된 우리들을 성도라고 부르시고, 하나님의 가족으로 자녀로 불러주셨습니다. 이러한 은혜를 주신 주 하나님께서는 무한하신 사랑으로 복을 선포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복을 누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복은 하나님께서 누구에게나 주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주신 복을 복으로 누리지 못하면 불행입니다. 주신 복을 복으로 알고 살면 행복합니다. 그럼 어떻게 복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오늘 성경은 그 중심에 있는 한 말씀을 알려주십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복을 누리게 된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해하셨나요? 천천히 다시 말씀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복이 부어지고, 복이 떠나지 않고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그 행복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오늘 저와 여러분은 이곳에서 단순한 것 같지만 정말 어려운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해서 주신 복을 다 누리시는 행복자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사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다 누리지 못하고 삽니다. 때문에 시편기자의 고백과 간구가 우리의 기도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주 하나님의 얼굴을 비추시고 주의 율례로 가르쳐달라는 간구입니다. 사실 인간은 하나님을 대면하면 소멸하게 됩니다. 이유는 우리는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죄인은 심판의 대상이기에 하나님의 선하시고 의로우심 앞에 견딜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하나님의 얼굴보기를 기대합니다. 왜냐면 하나님의 얼굴은 우리에게 희망이고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으로 넘치는 하나님의 얼굴로 우리를 덮으시고 보호하여 주시기 때문입니다. 결국 하나님을 만나는 것은 복을 얻는 것과 같습니다. 주의 율례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결국 하나님을 만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간구하는 것은 하나님 뵙기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사람마다 변화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계속 하나님과 동행하려고 합니다. 그 관계 속에서 사랑과 은혜를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이 아름다운 곳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은 맛있는 사과를 많이 먹고 거두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겠지만, 이 가운데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그리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를 바랍니다. 주의 얼굴을 우리에게 비추시고 주님의 말씀을 들려주소서. 평생의 간구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아멘.